🔎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의 제안을 ‘용납할 수 없다’고 언급하며 호르무즈 해협의 긴장감이 고조

📌지정학적리스크 심화로 인하여 【국제유가】 , 【국채금리】 상승했으나 “증시”는 사상 최고치

📌소비자물가지수 에너지/주거비용의 급등으로시장기대보다 “높게” 나올것이라는 우려 제기

📌반도체 섹터는 “시장이슈”를 무시하고 독자적 상승흐름을 보이는 상황

어떠한 시장상황이 나오더라도 “기업”들의 ai투자는 멈출수없을것이라는 판단속 나오는 랠리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엔비디아 +1.97%

🔊빅테크기업 ai투자 지속 ,

20일 실적발표 기대감에 따른 선취매 물량유입

📝국내 영향섹터

👉AI반도체

└────────────────┘

엔비디아 또한 최근 “교과서적”인 상승흐름을 보이고있습니다.

기업들의 AI에 대한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있으며

지정학적리스크고 자시고 이러한 투자기조는 꺾이지 않을것이라는 판단속

최우선 수혜주 엔비디아쪽으로

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모습입니다.

또한 20일 “실적발표”

다른 기업들도 시장기대를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했는데

엔비디아는 얼마나 좋을까?????

이런 기대감까지 섞이면서 강세흐름을 이어간다고 봐야할겁니다.

사실 찝찝한 마음이 자꾸자꾸 들고있긴한데… 흐으으으음…

자!! 일단 엔비디아의 새로운 지지라인은

207불 정도라고 보시면됩니다.

해당자리는

▶과거 고점

▶볼벤상단

▶최근 상승의절반

3개의 교집합을 가진 자리입니다.

따라서 엔비디아는 해당자리가 강력한 【지지라인】이라고 보시면되고

현재 엔비디아를 투자중인분들은

해당포인트를 “이탈” 하기 전까지는 GO

“이탈” 한다면 절반이상 현금화이후 추후 추세 재확인

요런느낌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고점” 을 갱신한 상황속에서

목표가를 잡는건 의미없습니다.

지지선만 잡고 투자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보시면됩니다.

사실 최근 “반도체” 쪽 상승에 근거가 너무 불명확합니다.

실적? 지속적인 AI투자?

이게 “새롭게” 나온 사실이 아닌데 지금 이렇게 반응한다는게

되려 찝찝함이 커지는 요소

따라서 지금 반도체는 신규투자전략을 잡는다면

#적립식 투자 20~30거래일을 쪼개서 하는 매매전략이 아닌 한번에 비중을 태우는 전략은 살짝 애매하다고 보여집니다.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2.78%

금 -0.04%

비트코인 +1.27%

🔎나스닥 차트

🔊지금 미증시도 정상은 아닙니다.

“이게 맞아??” 라는 느낌이 너무 강합니다.

#지정학적리스크심화

#국제유가 상승

#국채금리 상승

#인플레이션 심화예상

#미중정상회담

어제 시장에서의 【모든 시장이슈】는 증시 하락을 불러올 이슈였습니다.

금리 / 물가 / 유가 / 지정학적리스크

모두가 “부정적 / 경계심”을 확대할 이슈였으니까요.

그렇기에 대다수 기술주는 “약세” 를 보였으나

#반도체 섹터는 그냥 그러든가 말든가 자기들만의 독자행보를 이어가는 모습이죠.

그 이유가 없다고 말할순없습니다.

▶실적이 탄탄하다

▶기업들의 AI투자가 지속된다.

자 그런데 말입니다..

이게… 지금 나온 얘기에요???? 이거 예전부터 쭉~~ 존재했던 반도체섹터의 상승이유였습니다.

물론 납득은 가요.

시장의 물가가오르든, 전쟁이 심화되든

기업들은 AI산업에 투자를 할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렇기에 오른다!!!!

문제는 지금 이러한 기업의 실적은

“소비자”들의 돈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기업 – 기업 간의 거래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실적입니다.

A회사가 B회사에 투자하고

B회사가 A회사에 다시 투자하고

이런식으로 서로 장부상에는 엄청난 실적이 찍히지만

그만큼 “지출”또한 늘어나고있죠.

추가적인 +@의 실적이 나오기위해선 소비자의 지출이 필요한데

#금리인상

#고유가

#역대최저소비심리

#물가상승

소비자들의 지출은 계속 줄고있다는게 지금 시장의 “본질”입니다.

기업간의 매출이 아닌

소비자의 지출이 늘어나면서 만들어지는 실적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지금 이 모든 행동은 추후 “독”이 되는 상황인겁니다.

기업들끼리 실적돌려막기 끝은…?

파멸이니까요 ㅇ_ㅇ ….

현 시장은 이건 외면하고있는거같아서 그게 좀 걱정입니다.

“결국 잘되겠지 뭐” << 이 느낌으로 오르는건데

솔직히 진짜 아주 드럽게 찝찝한데

그렇다고해서?? 아우 무서워 아무것도 안할꼬야 ~~ 라고 하기엔???

결국 증시는 “투심”으로 오르는거라

이 투심이 꺾이기 전에는 계속 오를겁니다.

즉 마냥 현실적으로 걱정하기보단

내릴타이밍만 잘 생각하면서 투자를 하는게 현명한 투자자라고 할수있겠죠.

문제는 그 내릴타이밍에 잘 내리고,멈출수있는 투자자들이 몇이나 되냐… 이게 문제겠지만요 허허허…

일단 나스닥은 평균 20년치를 놓고봐도??

“볼벤상단” 가장 상단에있는 “검은색” 선을 타고 오르는 경우가 “거의”없습니다.

볼벤상단이 “추세선상단”으로서 맞고 밀리면서 같이 오르는 경우는있어도

검은색선을 발로 밟고 “상승추세”를 “장기화” 하는경우는 없었습니다.

길어봐야 1~2주?

볼벤상단타고 가다가 거기 이탈하면?

그때부터는 “미친투매” 나오는 경우가 90%이상이였습니다.

그러한 관점으로 보면?

과거에 항상 그랬다고

이번에도 그럴것이라 말할순없겠으나

“그럴 가능성이 매우높다” 라는건 예상해볼수있겠죠.

나스닥 25200포인트 이탈시엔 대형사단이 날수있으니

저자리 이탈하면 현금비중 많이 늘린다~ 생각하시고

지금 시장참여시엔

저자리가 대다수의 종목 손절가격이 된다고 보시면됩니다.

🔊 파업리스크 , 인건비 상승압박 “산업용로봇” 에 대한 시장 관심 확대 분위기

📝관련섹터

┌─────────┐

🔎산업/협동로봇

📌현대무벡스

📌레인보우로보틱스

📌뉴로메카

📌로보티즈

📌현대차

└─────────┘

클라우 AI – > 피지컬AI 분위기로 슬슬 넘어가는 모양세입니다.

그 중심에는 현대차가 존재하며

특히 로봇 안에서도 “휴머노이드”로봇 이슈보다는 파업이슈로인하여 산업/협동 로봇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있죠.

사실.. 개인적으로 “로봇” 산업의 성장은 당연하다고 보고있지만

현재 국내 로봇기업들은 “실적” 없이 “미래기대감”을 끌어다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는만큼

마음편한 투자처는 아니라고 보고있습니다.

【반도체】 처럼

“가치투자” / “적립식” / “매집” 느낌으로 접근하기보단

상황의 여의치않는다면 #숙제 / #손절도 각오하며 들어간다 요런 느낌??

현대차그룹의 물류 자동화 기업인만큼 공장 자동화에 따른 수혜기업중 하나라고 보시면됩니다.

36000원이 핵심지지라인이라고 보시면되고

이자리까지 #분할매수 가 간으한거고

36000원이탈시엔 “손절&대응” 시점입니다.

43000원 1차 목표가,

46000원 2차 목표가

보시면되는데..

36000원이탈시엔 33000원까지도 추가눌림이 나올수있다는거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금일 국내증시는?

📌솔직히 …지금 증시가 “오르고” “떨어지고” 이게 뭔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시장지수】의 움직임이

“정상적”이라고 보여지지 않는 상황이기에 지수의 상승하락 보다는

#돈 이 어디로 들어가고 , 빠져나오냐 이쪽을 좀더 중요하게 볼 필요가있겠습니다.

전일 국내증시는

코스피가 4%이상의 상승을 보였지만?

상승종목 150종목

하락종목 700종목

이런식의 그림이 나왔으며

지금 이게 전일 하루의 문제가 아니라

거의 1주일 이어져오고있다는게 굉장히 불쾌한 요소입니다.

일단 전일 미증시에 던져진 “시장이슈”는 다 별로였습니다.

▶국채금리 상승

▶유가 상승

▶소비자물가지수 기대치상회 우려

▶지정학적리스크심화

기술주가 움직일수가~~없는 상황속에서

또다시 “반도체” 쪽이 멱살잡이를 하고 올라간만큼 국내증시 또한 그 기대감으로 시작하겠으나

현재 국내증시에서 필요한건??

##코스피상승

##반도체상승

이게 아니라…

【코스닥】지수로의 매수세유입 << 요걸 확인해야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지금과같은 상승이 지속된다???

다들 인정할겁니다. “영원토록” 오를순없다.

중간에 “단기조정”이 나올순있다.

문제는???

이런식으로 오르다가

단기조정이라는 이유로 이게 꺾였을때 어느정도 수준으로 시장이 망가질지 상상이 안갈수준입니다.

그렇게 “안”되기 위해선

지금 필요한건 반도체/ 코스피가 아니라 ##코스닥 << 이쪽입니다.

이쪽이 시장에 관심을 끌어줘야

코스피가 꺾여도 그 자금이 상대적으로 덜 올랐다고 판단되는 코스닥쪽으로 흡수되며

시장의 충격이 “덜” 할수있거든요.

따라서 코스닥쪽 자금유입이 지금 굉장히 중요하며

▶코스닥메인섹터

#2차전지

#제약바이오

#로봇

이쪽으로 자금 유입되는걸 지속적으로 체크할 필요가있겠습니다.

제약바이오 같은경우는 국제유가 90불이라는 조건도 필요하기에… 이쪽은 버티기만 해줘도 감사한 상황인거고

2차전지 , 로봇 쪽으로 자금이 유입되는데

이 자금의 출처가 #삼성전자 , #SK하이닉스 이쪽에서 나오는게 중요

코스닥지수가 1230포인트 “위”로 힘있게 돌파가 나오는게 중요하며

그런 그림이 나온다면 지금 제가 느끼는 이 극도의 불안감이 좀 풀릴거같기도..

하지만…그게 아니라…?

아래인 1180을 이탈한다??

와…. 진짜 .. 당장의 투매는 안나와도 언제 뚜드러맞을지 모르는 공포감에 너무 힘들듯..

▶일단 코스피 핵심지지선

7450포인트

여기 이탈하면 “지옥문 열릴수있으니” 여기 이탈시엔 현금 꼭 늘리셔야합니다.

지금 시장에 참여할때… 여러분들이 각오할건…?

1월~4월까지의 #기간수익 30%는

【반납한다】 각오로 투자를 이어간다.

단기 지수의 상승폭이 컸던만큼

여기서 단기 조정이라는 명목으로 조정만 와도…?

종목들의 손실이 너무 커질수있기때문에

마냥 종목을 홀딩하기보단

시장이 핵심지지선을 이탈했을땐 앞전의 수익일부를 뱉어서 종목들 현금화 시킨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시장 체크포인트⭐

📌코스피 신경끄고, 코스닥이 살아나야 자금이 분산됨

📌코스닥 #1230포인트 안착여부가 매우 중요 , 안착시 행복회로 가능

📌코스닥 섹터안에서는 “로봇” / “2차전지” 위주로

📌반도체는 분명 매력적이나 지금은 “과열구간”

반도체 (삼전/.닉스) 투자시엔 코스피 7450이탈시엔 반드시 비중축소

📌1~4월 기간수익의 30%는 “없다” 생각하고 시장참여, 여차하면 현금화 자금으로 사용해야

📌내릴때 “못” 내리면 다리몽둥이 하나 부러지는걸로는 안끝난다는거 명심.

📌현상황이 무서우면 “덜” 수익본다는 마음으로 현금비중 높히고 소액으로만 시장참여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