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 삼성전자 & 하이닉스 장중 급락여파로 인하여 “글로벌” 반도체 투매 촉발
->이열~ 우리나라 증시가 전세계에 깽판을 치다니….
이거참 달라진 K증시 위상에 좋아해야하나 😳…허허허.
올해들어 글로벌증시중 “코스피”가 가장 강한 상승을 보였던만큼
코스피의 조정이 글로벌 증시 조정으로 연결된 모습
📌 AI 빅테크 기업들의 공격적인 자금조달에 대한 불안감 지속
-> AI투자를 위해서 “부채”가 늘어나고있는점을 지적 ,
부채의 증가는 “금리인상” 시 회사 재무구조의 악영향을 가속화 할수있는만큼
“금리인상”우려와 섞이며 기술주 매도세 확대

📌 [반도체 섹터] 위주로만 매도세가 확대,
“뚜렷한 악재”에 의한 하락보다는 【수급쏠림】해소 과정에 따른 투매성 낙폭으로 보여짐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엔비디아 -4.13%
└──────────────────┘
🔉 반도체섹터 투매에 따른 투심악화
📝 국내 영향섹터
👉 반도체 , AI

↑↑↑↑↑
해당내용은 6월 17일 “장전시황”에서 잡아드린 엔비디아 투자전략입니다.
200불까지 밀릴수있고,
215불 정도가 단기목표가이다.
실제로
203불까지 조정이후,
214불까지 상승했으니
뭐 대충 이정도 오차범위는 ^^;;
자 일단 엔비디아~!!

대충 “요런느낌의 #하락추세 지속 가능성”을 예상해볼수있습니다.
【추세선 하단】라인은 195불이되며
【추세선 상단】라인은 210불 부근이 되겠죠.
자… #하락추세 인만큼…?
일전엔 200 / 215불 -> 현재는 195 / 210불
고점/저점 이 “같이” 낮아지는게 보이실겁니다.
【반도체 산업】에대한 “대형악재” 이런건 없습니다.
다만 최근 강하게 쏠렸던 수급이 분산됨에 따른 조정으로 볼수있기에 부정적으로 볼건 아니나
하락추세 “상단”을 돌파하기전까지는
위와같이 계속 야금야금 저점이 낮아지는 현상이 나올수있는만큼
#하락추세 안쪽에서 사고팔고 놀거나
하락추세를 벗어나서 “횡보”로 넘어가는거보고 비중확대를 하는게 좋은 전략이라고 보여지네요.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0.88%
금 -1.27%
비트코인 -2.79%
🔎 나스닥차트

🔉 나스닥 지수또한 전일 기술주(반도체)섹터의 영향으로
악세를 보여준 모습입니다.
자… 나스닥은 25500포인트 부근에서 마감됐는데 이자리는~~~???


나스닥이 강한 상승을 보였을때부터~~?
25500~27000의 “박스권”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려왔고
이게 오히려 증시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던거 기억하실겁니다.
위 내용은 거의 매일 아침마다 짚어드렸으며
25500포인트까지의 “하락”은 뭐 놀라울게 없는 조정이라고 보여집니다.
실제로 전일 나스닥은~?
25587포인트로 마감.
여기까지는 뭐 예상했던 “당연한 조정”인거고..
사실 여기 이탈한다고 해서 뭐 큰일났다 이런건 아닙니다.
왜??
미증시도 지금 시장지수가 중요한게 아니라
#수급쏠림 풀리는게 더 중요한 시장이기때문에
차라리

요딴식으로 단기 하락추세를 만들어준다면?
특정 “기술주” 중심으로 쏠린 자금이 빠르게 이탈할수있다고 보고있습니다.
만약 지금 글로벌 “악재”가 존재해서 밀리는거다??
그럼 이러한 하락추세는 엄청난 부담이겠으나..
국제유가 하락분위기인만큼
결국 물가는 단계적 완화가능성이 크기에
“시장이슈” 측면에서 나쁘게 볼건없다고 봅니다.
결국 명확한 “악재”가 없는 상황속에서 나오는 조정은
상승에 대한 피로도를 푸는 단순 조정으로 볼수있는만큼
수급분산이 필요한 현시점에서
단기 하락추세가 나온다하여 나쁘게 볼건 아니라는거죠.
물론? 그 과정에서는 짜증날수있겠지만
나아지기위한 조정이라고 생각하는걸로~!


사긴 뭘사요 주식 어플키질마요.
팔것도없고
살것도없음
반등해봐야 의미를 부여할수없고
하락해도 바닥을 단언할수없음
낙폭과대 노리지말고
내 종목 언제 터질까 고민하며 그 돈 쥐고있는게 건설적.

🔎 금일 국내증시는?

📌 전일 국내증시는 이게 맞나??? 할 수준의 “기록적 투매”가 나왔습니다
사실…?
“대형 악재”라고 부를것도 없었습니다.
▶ MSCI 선진지수 관찰대상국 등재 “불발 가능성”
▶ 연기금 리밸런싱에 따른 국내주식 투자비율 축소 우려
굳이~ 따지자면…? 이정도???
이건 “악재” 라기보다 차익실현에 가까운 매도세인만큼
【지속적 악재】라고 보여지는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뭐 이정도 뚜드려팬거면
강 투심이 한몫한거죠.
지금은 “시장”이 오르고 빠지고가 중요한게 아니라 말했습니다.
근본적인 문제인
#수급쏠림 << 요게 풀리는게 관건인 시장
수급쏠림이 풀리기위해선…?
1. 투매
2. 외부자금 유입에 따른 중소형섹터로 자금분산
가장 간단한 방법은 투매요..
좋지만 어려운건 외부자금 유입 + 중소형섹터로 자금분산
이거라고 일전부터 넘겨드렸죠?
미국 – 이란 협상이 진행되며
#국제유가 하락추세로 진입했고
“시장분위기”가 안정되면서 외부자금 유입 환경이 만들어졌으나~~?
중소형섹터로 자금이 분산되기위해선
코스닥 1050포인트 탈환이 관건이라고 했습니다.
실제로..

1050포인트 탈환을 시도했으나… 아쉽게(실패)하면서???
그 자금들이 다시금 #삼성전자 / #SK하이닉스로 집중되며 또다시 수급쏠림이 심화됐습니다.
그결과^^…?
수급쏠림을 풀어내기위한 선택지가…
#투매 << 밖에 안남은거죠 뭐
오늘시장???
“어설픈 반등”보다는 “하락” 이 되려 좋다고 봅니다.
어설픈 반등이라고 한다면??
#삼성전자
#하이닉스
애네들만 반등나오는 그림이면?? 그냥 하락이 훨씬 나아요.
지금 중요한건??
삼성전자 / 하이닉스 이것만 사면된다!!
이런 시장의 “분위기”가 깨져야합니다.
그러기위해선
애네 중심의 상승은 시장에 도움이 안됩니다.
오늘 반등이 나온다??
삼전닉스 “시장지수보다” 덜 오르고
다른 중소형주 / 대형주 위주로 반등이 나오는 그림이 나와야 의미가있지.
삼전/닉스 중심의 반등장 나올바에
그냥 확실하게 더 뚜드려패서 투심을 아예 찍어누르는게 더 좋다고 보여지네요.
이렇게 까지 코스피가 무너졌지만^^?

코스피는 여전히 **【상승추세】**를 유지하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시점에서 중요한건?
코스피의 “추세전환”이라고 보고있습니다.
종목의 상승흐름이 멈추길 바란적은 있어도
【시장지수】의 상승추세가 깨지길 바란적은 없었던거같은데…
최근 시장은
코스피 – 코스닥 말도안되는 괴리율도 수급쏠림의 원인이자, 결과물입니다..
코스피시장보다
“코스닥” 시장에 대한 매력이 커지기위해서라도
#코스피 의 상승추세는 꺾일 필요가있다고 봅니다.
일단 코스피 7800정도까지는 “추가하락”이 나오는게
어찌보면 수급분산에 더 도움이 될꺼같다랄까……?
지금 코스피는 반등이 나오고 말고가 중요한건 아닙니다.
되려 약세 / 횡보가 증시에 더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됩니다.

코스닥의 핵심지지선은
주봉상 60일선 “940” 포인트입니다.
이자리를 “금요일 기준” 지켜준다면??
사실상 지금 투매는 수급분산을 위한 마지막 투매였다!!
이제부터 행복회로좀 돌려볼까~?
할수있을듯
다만 이자리를 금요일 종가기준 회복하지 못한다면…?
코스피가 상승추세가 꺾인다고 할지라도
코스닥 지수의 흐름 자체가
“투매성 하락추세” 인만큼 코스피보다 매력어필을 하긴 힘들기에
기분좋은 V자 반등보다는
아랫구간 단기박스권을 형성할 가능성이 올라가게됩니다.
▶ 삼전 + SK하이닉스 두기업의 시가총액은~? 3600조입니다.
▶ 코스닥 시가총액은 500조 수준
막말로 삼전/닉스 자금 **10%**만 빠져서
그 자금이 코스닥으로 “일부” 만 넘어가도…?
코스닥은 현가대비 60% 상승여력이 생깁니다.
그럼? 대략적으로 1300~1400포인트가 되는거고
그럼 과거 박스권 상단까지 돌파하는 만큼
#코스닥 우하향 추세 진입으로
진짜 2000선도 볼수있을만큼 강세흐름이 나올수있어요.
그렇게 되기위해선??
#코스닥 1050
여기가 그 시작점이 될수있습니다.
문제는 여기가 언제 오느냐인데…..
저기 오기 전까지는 바닥 생각하며 섣부르게 추가매수 / 신규진입은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자…. 삼전/닉스를 미워하는건 아니나
애네들이 추세가 바뀌어줘야…?? #수급분산 가능성이 생깁니다.
개인적으로는 #횡보 도 아니고 #단기하락추세 를 만들어주길 원하나…
만약 횡보가 나온다면?
#삼성전자 29~35 라인의 박스권 가능성
#SK하이닉스 235~260라인의 박스권 가능성
요렇게 보시면되겠습니다.
삼전·닉스 같은경우 지금 핵심지지선을 이탈하며
상승추세 → 추세전환 을 경고하고있는만큼
매매시엔 상승추세보다는 박스권 매매전략 으로 보는게 현시점에서는 맞다고 보여지네요.

⭐ 지금 시장에서 【해야할일】 ⭐
▶ 1. 손절치고 현금늘리고
“코스닥” 1050 포인트 회복하면~?
그때 다시 돌아와서
그때 손실을 “복구” 하기위한 매매를 한다
▶ 2. 삼전닉스 제외한 종목들
보유수량의 30%~50% 손절이후
#삼성전자 / #하이닉스 진입후
지지선 이탈 OR 코스닥 1050탈환 “전”까지
거기서 사고팔고 한다.
▶ 3. “절대” 섣부르게 비중늘리지 말고,
“최대한” 아물고 버텨서 1050포인트 탈환시
추매를 통해 손실을 낮추고 사고팔며 복구한다.
※ 1,2,3번 중 “하나”를 선택.
☠️ 하면 안될 행동 ☠️
▶ 1. 당장의 “수익”으로 현재의 “손실”을 복구하고자 하는 행동
-> 단타 / 추격매수 등등 지금 눈에 보이는 달콤함을 따라다니는 행동
지금은 “수급쏠림” 시장이라 매매할꺼면 무조건
#삼성전자 / #하이닉스 하는겁니다.
“수급분산” 시장에서는
리스크가 적은 선택지가 많지만
현 상황에서 움직이는건
대다수 “돌발이슈” / “낚시성 상승”일 가능성이 99% 입니다.
이걸로 손실복구하겠다고 날뛴면??? (죽습니다)
▶ 2. 당장의 손실률에 멘탈 깨져서 #추가매수 버튼 연타하는 행동
-> 바닥을 잡으려고 추매하다가
시장 더 밀리는 순간?? 그돈은 “미래”가 없음
▶ 3. 버틸꺼면, 코스닥 1050포인트 “탈환전” 까지는 [행동]하지말고 아물고 버틸것
1,2,3 이 세가지만 “안” 하면됩니다.
지금 시장 머리로 이해하려고해도
솔직히 투자자를 입장에서는 답답할수밖에 없으니…
뭐~~? 이또한 지나가겠죠.
본인이
“감정적으로”
“남의돈으로”
“고점추격매수”
이런게 아니라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투자를 했다면
방향성은 올바르니까 뚝심있게 나아가셨음 좋겠습니다.
다들 오늘 하루도 화이팅하십쇼!!!!!!!!!!!!!!! 💪📈🔥



